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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열차 10대중 8대는 중국산?"...고성능 철도 수요 폭발하는데 최저가 논리에 매몰된 한국

휴 지 2024. 3. 28. 19:49

◆열차사고 30건중 25건이 한 곳의 제조사...최저가 논리에 갇힌 한국 철도시장 28일 정부·철도업계 등에 따르면 국내 철도차량 시장은 정부가 유일한 발주처로, 수요가 제한돼 매우 폐쇄적 구조를 지닌다.

최저가 입찰제가 최근 주목받는 이유는 신규 도입한 열차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안전사고가 철도업계의 이런 관행과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최저가 맞추려 중국산 부품에 의존..."패널티 강화하고, 경쟁입찰의 기준 통째로 바꿔야" 최저가 낙찰을 위해 낮은 품질의 중국산 부품을 사용하다보니 필연적으로 사고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주장도 있다.